마 요리 > 생활의지혜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생활의지혜

마 요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김대규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14-12-15 11:35 조회2,494회 댓글0건

본문


1. 마쥬스

2. 마죽

분량 : 1인분 재료 : 쌀60g, 마(장마나 산마 관계없이 효능은 같습니다.) 1토막 (약 15cm), 물2컵. 1. 쌀은 충분히 불린다. 2. 불린 쌀에 물 2컵(400ml)을 부어 끓인다. 3. 마는 믹서기에 곱게 간다. 4. 죽물이 끓으면 믹서기에 간 마를 넣고 불은 약하게 하여 쌀알이 푹 퍼지도록 죽을 쑨다.
3. 마튀김

분량: 1인분 재료: 튀김가루 5큰술, 밀가루 1큰술, 물9큰술(얼음 물을 이용하면 바삭해서 좋다),
      마 한토막(약 15cm), 식용유 2컵(400ml) 1. 마손질 : 1) 흙묻은 마를 깨끗이 씻어 감자깎는 칼로 껍질만 벗겨 낸다. 2) 껍질 벗긴 마를 씻어 준다. 3) 적당한 두께로 썰어둔다(7~8mm)    2. 튀김 옷 만들기 : 1) 반드시 얼음물을 이용하세요 (튀김이 한결 바삭하고 고소해진다.) 2) 마른 밀가루가 없을 정도로만 섞어준다. (너무 휘저어서 죽이되면 안된다)    3) 5-6분정도 반죽을 냉동실에 넣어 두었다 이용하는 것도 좋다.    4) 썰어둔 마를 밀가루에 묻힌 뒤 튀김옷을 입혀 열오른 식용유에 풍덩한다. 5) 타지않게 주의를 기울이며 나무 젓가락으로 충분히 저으며 익혀준다. # 참 먹음직스럽죠? 놀랍지 않나요? 생으로 갈아만 먹던 마를 익혀서 튀김으로 먹다니! 감자와 비슷한 식감이 느껴지는데 감자보다 더 고소합니다. 청소년이나 어린이들 영양간식으로도 좋습니다.
4. 마 구이

마구이는 마를 깨끗이 씻어 슬라이스로 썰어 준뒤 기름 두른 팬에 노릇 하게 구워주기만 하면 된다.기호에 따라 소금이나 기름장에 찍어 드시면 기가 막힘.삼겹살 구워 먹을때  감자나 버섯을 구워먹는 대신에 마를 구워 먹으면 좋다.






5. 마 크로켓

소개 : 마는 위장에 좋은 식품이다. 분량 : 4인분 재료 : 마350g, 빵가루1컵, 밀가루4큰술, 달걀1개, 양파1개(작은것), 당근1/4개,터적당량,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요리방법   1. 마는 껍질을 벗겨 삶는다. 2. 당근, 양파는 다진 후 버터에 볶는다. 3. 1)의 삶은 산마를 그릇에 넣고 으깬 후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간한다. 4. 둥글게 모양을 낸 후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묻혀 튀겨낸다. 5. 케첩을 곁들여 내기도 한다

6, 참치회마덮밥

소개 : 참치회에 부드러운 맛과 새콤한 소스의 맛이 식욕을 왕성하게 한다. 분량 : 4인분 재료 : 밥3공기,산마2개,참치회300g,물1컵,식초2작은술,간장1컵,김2장,와사비간,달걀2개   ※ 요리방법   1. 마는 껍질을 벗기고 물1컵, 식초2작은술을 넣어 담궈 준다. 2. 담군 마를 강판에 갈아 달걀 흰자와 소금을 넣어 섞는다. 3. 참치는 사방 1cm로 깍뚝썰어 간장 1컵에 담궈 준다. 참치가 살짝 얼었을때 썰면 된다. 4. 김은 살짝 구워 부수고, 와사비는 찬물에 갠다. 김을 비닐에 넣고 부수면 된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참치를 올리고 갈은 산마, 김가루, 와사비를 올려낸다.
 7, 마냉채 
 
소개 : 위에 좋다는 마로 만든 냉채로서 아삭한 맛과 약간의 떫은 맛이 독특하다. 분량 :  4인분 재료 : 마2뿌리, 배1/2개, 상춧잎3장,고추장3큰술, 식초2큰술, 사이다3큰술, 설탕,다진파 1큰술씩, 다진마늘1작은술   ※ 요리방법   1. 마는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썬다. 2. 배도 껍질을 벗겨 곱게 채썬다. 3. 접시에 상추를 깔고 가지런하게 담는다. 4. 고추장, 설탕, 다진파, 다진마늘, 사이다를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5. 만든 초고추장을 곁들여 낸다.
8, 마 양갱이

소개 : 단맛과 쌉살한 맛을 낸 양갱이로서 간식으로도 좋은 메뉴이다.분량 :  4인분 재료 : 주재료 - 마200g, 고구마1개 부재료 : 물2컵, 설탕1컵, 한천10g   ※ 요리방법   1. 한천은 씻어서 한시간 정도 물에 불린다. 2. 마와 고구마는 찜통에 쪄서 가는체에 내린다. 3. 한천을 중불에 저어 녹여 설탕을 넣고 2분간 끓인다. 4. 끓인 한천에 산마와 고구마를 잘 섞는다. 5. 네모난 틀에 부어 굳힌다. 식은 후에 알맞게 썰어낸다.
9, 마 부침개
재료 : 마 400g, 밀가루 2, 소금 0.3, 후추 약간, 파 약간
(밀가루 1 = 밀가루 1큰술 = 15ml)

마는 필러 등을 이용해 껍질을 벗겨서 준비합니다.
살리재련은 미리 손질해서 냉장보관해 주시면 좋습니다.
피부가 예민하다거나 혹은 알레르기 반응때문에 간지러울 수 있으니
마 손질시에는 위생장갑 등을 착용하고 껍질을 벗겨주시면 좋습니다.        


마는 동글납작하게 썰어서 부쳐도 좋지만 이번 마부침개는 곱게 갈아서 만듭니다.
핸드블렌더 혹은 믹서기 등을 이용해 마를 위잉~ 갈아줍니다.
핸드블렌더의 경우 한번에 많은 양을 갈게되면 마의 점성때문에
중간에 낑겨 멀쩡히 제모습 유지하고 있는 것이 있기 마련이니
귀찮더라도 조금씩 양을 조절해서 갈아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갈아진 마에 대파를 총총하니 썰어 넣어주고,
밀가루 2큰술과 소금 0.3큰술, 후추 약간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부침가루가 있는 경우라면 부침가루 2큰술을 넣어주시면 되고,
파의 경우에는 생략 가능합니다.

달궈진 팬에 오일을 넉넉히 둘러주고 마 반죽을 올려줍니다.
이때 숟가락 2개를 이용해서 하나는 뜨는 용도로, 하나는 팬에 밀어내리는 용도로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마가 가지고 있는 점성(뮤신성분) 때문에 반죽 자체가 찐득 물컹하니 살짝 마시멜로우 부풀려놓은것 같습니다.
팬에 올릴때 반죽이 흘러내린다거나 하지 않아서 모양 잡기는 쉽습니다.
한번 뒤집어서 뒤지개로 살짝 눌러 모양을 잡아준뒤
노릇노릇 앞뒤로 색깔내어 구워주면 고소한 마부침개 완성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2017 http://1438.ipdisk.co.kr All rights reserved.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